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4. 생활정보

자동차 주행 중 시동꺼짐/울컥거림/RPM 불안정/ 엔진 부조 현상 원인..(아반떼 HD)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주행 중 시동꺼지는 현상, 자동차 운전시 울컥거리는 느낌, RPM 불안정, 엔진 부조 현상이 일어났을 때 어느 부위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 달 사이 차가 두 번이나 도로 한 복판에서 신호대기중 시동이 꺼져서 고생을 했습니다.

여러 자료를 찾아보니, 그 동안 예방 정비와 교체를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 무지 때문에 이런 고생을 한 것이더라구요. 그래서 차가 길에서 퍼져버리기 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과 고장의 원인이 되는 부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조 증상]

- 시동을 걸기가 어려움, 시동이 한번에 깔끔하게 걸리지 않음

- 공회전시 P 상태에서 RPM이 2000-3000까지 오르락 내리락 거림, 재 시동후 정상적

- 엑셀을 밟아도 부드럽게 나가지 않고 울컥거리는 느낌이 있음

- 엔진 소리가 평소보다 크고 떨림이 심하게 느껴짐(부조현상) 

 

 

 

사실 이 증상을 느끼고 근처 정비소에 갔으나, 시동 한 번 걸어보시더니 문제 없다고 그냥 타라고 하셔서 방치한 것이 제 잘 못이었습니다.

 

사건 1

신호대기를 받아서 기다리는데, 배터리등엔진체크등이 들어오면서 시동이 갑자기 꺼지는 현상이 발생

다시 시동을 걸어보려고 하였지만, 전혀 걸릴 생각도 안하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더라구요.

결국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정비소에 갔지만, 진단 센서로 문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사건 2

사건 1 정비로 배터리 불량ISA 오염이 심한 것을 발견하고 교체를 통해 증상이 완화됨

하지만 얼마 뒤 도로에서 똑같이 멈추는 현상 발생. 긴급출동으로 공업소 갔지만 시동이 정상적으로 걸리고 진단센서에 문제가 보이지 않음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났는지 가능성 있는 원인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SA(Ideal Speed Actuator) 또는 ISC(Ideal Speed Controller) 밸브 고장/오염

자동차에 따라 ISA, ISC 등으로 불리는데요, 공회전시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조절해서 적정 RPM을 유지해 주는 기능을 하는 부품입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아반떼 HD용 ISA(35150 22600)와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저 은색부분에 밸브가 움직이면서 공기 흡입량을 조절해 줍니다. 

출처: magane.co.kr


차량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카본과 같은 이물질들이 이 사이에 끼게 되어 공기 양 조절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저는 교체시 사진을 못찍었는데, 은색부분이 까맣게 카본이 껴있어서 원래 은색인지도 못알아 볼 지경이었어요.

 

 

[ISA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을 떄 증상]

1) 공회전 시 RPM이 불안정(오르락 내리락)

2) 엔진 부조현상(엔진 떨림)

ISA 교체하고 나서 1번 현상은 확실히 없어졌고, 2번 같은경우 좀 줄어들었어요..

 

* 아반떼HD ISA 아이들 스피드 엑츄에이터(35150 22600) -출시년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 후 구매

 

2.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크랭크 각 센서, 크랭크 앵글 센서) CrankShaft Position Sensor(CKPS) 고장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 크랭크 각 센서, 크랭크 앵글 센서는 엔진의 RPM을 감지하여 자동차 전자 제어장치(ECU) 로 보내주고 시동 상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센서입니다.

 

출처: PARTSRO 모비스 공식 부품 대리점

 

 

 

엔진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중 하나인 RPM 정보를  제공해주는 센서로 간단히 이해하시면 되는데, 이 센서의 고장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크랭크 각센서/크랭크 앵글 센서/크랭크 포지션 센서 고장시 증상]

1) 운행중 시동이 꺼짐

2) 엔진 경고등 점등

3) 크랭킹(외부힘으로 모터를 돌려줌, 시동 초기 걸때 털털거리는 소리)은 되나 시동이 걸리지 않음 

4) 스캐너를 물려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음.

5) 주행중 충격이나 울컥하는 현상 발생 가능

 

저는 여기서 1번 2번 4번 5번에 해당되었네요.

특히 크랭크 각 센서는 엔진 제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값을 받아오지 못하면 시동이 꺼지고 다시 걸리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비슷한 증상이 있으면 점검 받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아반떼HD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39180 2B000) -출시년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 후 구매

 

3. 캠샤프트 포지션 센서(= 캠 각 센서) CamShaft Position Sensor(CMPS) 고장

2번의 크랭크 앵글 센서를 보조하여 엔진 개별 피스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센서라고 합니다. 보통 2번 센서 교체시 함께 많이 교체를 하나봐요.

 

출처: 알리익스프레스 39350 2B000 판매페이지

 

역시 증상으로는

[캠각센서/캠 포지션/캠샤프트 포지션 센서 고장시 증상]

1) 시동 걸기 어려움

2) 엔진 경고등 점등

3) 가속 중 울컥거림 발생

4) 공회전 중 간헐적 부조

 

 

* 아반떼HD 캠 샤프트 포지션 센서(39350 2B000) -출시년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 후 구매

 

저는 다 해당되네요..ㅠㅠ 공업소가서 고쳐보려고 합니다.

 

 

공업소 사장님과 통화해본 결과 시동꺼짐,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의 문제는 위의 세 가지 보다 훨씬 많은 다양한 요인들이 있다고 해요. 이 센서들을 연결하는 커넥터나 배선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부분 문제 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런 센서들이 고장나면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정비소에가서 정비기사님과 얘기해보면 훨씬 이해도 잘 되겠죠?

 

아무래도 정확한 원인은 전문가에게 맡겨서 파악하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아요.

모두들 안전 운전 하세요.